산행일지

[구미] 금오산

윤길재. 2018. 9. 23. 20:43

위   치:  경북 구미 /칠곡

산행일자 : 2018년 9월 22일(토요일)           2018-82

날     씨  :   맑음

산 행 지  :  금오산 (976m)

산행시간 :  4시간 50분 

산행거리 :  약 8km 

누 구 랑  :  엠티산악회

산행코스 :  금오동천 --> 현월봉(정상) --> 약사암 --> 오형돌탑 --> 대헤폭포 --> 주차장 

100대 명산 : 블랙약 ,인기순위 64위


금오산 [金烏山] 976m

금오산은 경상북도 구미시와 칠곡군, 김천시의 경계에 위치해 있는 산으로서,

악산과 팔공산의 중간쯤에 자리하고 있다.

예로부터 "영남팔경"의 하나로 손꼽혀왔는데, 정상부는 '달이 걸린다'는 의미의 최고봉인 월봉과 약사여래의

전설이 담긴 약사봉과 보봉으로 이루어져 있다.

 일대는 분지를 이루고 있고 그 아래쪽은 칼날같은 절벽이 병풍처럼 둘러싸고 있다.

현월봉 동쪽사면의 절벽틈으로는 신라시대에 창건된 것으로 추정되는 약사암(藥師庵)이라는 작은 암자가

그림처럼 자리하고 있는데, 그 모습이 아름다워 지금은 금오산의 상징이 되었.

또한 정상부로 이어지는 능선에는 자연암벽을 이용해 축성한 2km 길이의 금오산성이 있고, 북쪽 기슭에는

높이 27m의 수직으로 뻗은 대혜폭포가 웅장한 기(氣)를 뿜으며 자리하고 있다.

금오산이라는 이름은 "쇠 금(金), 까마귀 오(烏)"자로서, '황금빛을 내는 까마귀가 살고 있었다'고 하여 불리게

되었는데, 원래는 대본산(大本山)이라고 불렸다고 한다.

고려 때에는 "산세의 아름다움이 중국의 오악(五嶽) 가운데 하나인 숭산(崇山)에 비교해도 손색이 없다"고 하여

"남숭산(南崇山)"이라 불렸으며, 황해도 해주의 북숭산과 함께 2대 명산으로 손꼽혔다.

또한 정상부의 모습이 "사람이 누워있는 모습처럼 보인다"고 하여 와불산(臥佛山)이라고도 불렸다고 한다.

 

추석연휴가 시작되는 날이라 차량이 엄청 밀린다.

12시가 다 되서야 들머리에 도착합니다.

산행거리도 짧고, 서울까지의 거리가 얼마 안되기때문에,

별 무리없이 산행을 완료합니다.

▲ 현월봉 정상입니다.


▲ 오형돌탑에서


▲ 급경사로 오릅니다.


▲ 가끔 열리는 조망처에 잠시들려봅니다.


▲ 경치 구경도 하고 잠시 숨도 돌리고,,


▲ 둘이서도 함께 담습니다.


▲ 후미기준으로 시간표와 정확한 시간이네요.


▲ 정상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 정상의 안테나가 보이고 약사암도 보입니다.

먼저 가신 회원님들리 돌탑봉에 많이 계시네요.


▲ 돌탑봉에서 열심히 촬영중.


▲ 여기서 늦은 점심을 해결하고

돌탑봉에도 들려봅니다.


▲ 약사암이 참 멋지게 보입니다.


▲ 돌탑봉에서 모델놀이


▲ 나도 잠깐 모델이 되봅니다.


▲ 역시 멋진 장소입니다.


▲ 이제 정상으로 올라왔습니다.


▲ 약사암으로 들어가 봅니다.


▲ 중국영화에 나올법한 협곡도 멋집니다.


▲ 여긴 별로네요.


▲ 아까 올랐던 돌탑봉을 당겨봅니다.


▲ 돌탑봉을 배경으로,


▲ 작년에는 여기 들어갔었는데,,,


▲ 오형돌탑이 보입니다.


▲ 멋지게 쌓으셨네요.


▲ 조금 아래에도 또 있습니다.


▲ 오신분들 함께도 담아봅니다.



▲ 한분이 줄었네요.


▲ 혼자서도 남깁니다.


▲ 바람이 불어 모자 날아갈까봐,,


▲ 아래에 있는 돌탑으로 왔습니다.


▲ 거북이도 있구요..


▲ 윗층에는 아직도 많으시네요.


▲ 한반도 지도도 있습니다.



▲ 대선배님과 함께


▲ 서둘러 폭포쪽으로 향합니다.


▲ 도선굴에 폭포처럼 물이 떨어지네요..


▲ 이리로도 성안으로 가네요.


▲ 대혜폭포에 도착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여기서도 촬영중이시네요.


▲ 오랫만에 시원한 물줄기를 보네요.


▲ 대혜폭포가 대박폭포가 됬습니다.


▲ 확,, 들어가고 싶죠..


▲ 나도 모델이 되어 봅니다.


▲ 모두 제시간에 도착하시고,

5시 5분에 서울로 출발합니다.

'산행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밀양]백운산,운문산,억산  (0) 2018.09.29
[광주] 광주6산  (0) 2018.09.24
[강화] 고려산,혈구산,퇴모산  (0) 2018.09.18
[산청] 지리산  (0) 2018.09.16
[제주] 새별오름과 용두암  (0) 2018.09.10